2015년 10월 10일 토요일

성경에서 말하는 구원이란 무엇인가 ? 구원은 가족단위로 이루어짐 (3편)

하늘의 구조와 여러 거할곳을 지금부터 얘기하겠지만, 정말 열린 마음으로 성경과 이 세상을 바라보면 지금 여러분들이 바라보는것보다 좀더 많은 좋은것들이 보일겁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시여..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고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리다." 로 시작하는 주기도문의 기본 구조를 보면 명확하게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가 기본적인 가족 단위의 틀안에 자리잡고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늘에서 이루어진 기본적인 가족관계가 이 지상생활을 통해 계속되고 우리가 성인으로써 가족안에서 주님의 뜻이 이루어질수있도록 노력해야 하는것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기본적인 하나님의 자녀의 의무이자 권리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있어서 믿음을 가진 자녀와 그렇지 않은 부모 혹은 시어머님 며느리간의 종교적인 갈등으로 빚어지는 항간의 요즘 모습들은 과연 그 바탕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의 마음다툼인지 아니면 진실을 함께 하고자 하는 좋은 뜻에서의 요구인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교회을 다니는분들이 믿지 않는 사람과의 관계적인 부분을 매우 벽을 쌓아두고 특히 가족과 친지간에도 많은 다툼을 일으키는데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는것을 오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하나님께서 이 지상에 수십만년 혹은 수만년에 걸쳐서 인류를 바라보시면서 그동안 많은 시간에 걸쳐서 살아온 이 지상의 우리의 선조와 가깝게는 돌아가신 친지 어르신들을 보살피고 계시다는것을 성경을 통해서 우리는 바로 알아야 하겠습니다.


(벧전 3:18)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벧전 3:19)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벧전 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베드로 전서 3장은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로 시작하는 장입니다.

즉, 당시 교회형제들에게 너희가 그리스도로를 알았다고 교만하지 말고 주위에 강압하지 말며 너희가 하나가 되고 오히려 겸손하여 사랑이 가득하라고 가르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극적인 하나의 사실을 보여주고자 바로 3장:18절에 예수 그리스도가 죽어있던 3일 동안 영옥(지옥이 아닌 일정시간 심판때까지 기다리는 어두운 고통의 장소)을 방문한 내용을 간략히 소개를 합니다. 노아시대의 사람들은 지금만큼 참 악한 사람들이었지요.. 그 사람들조차 방문하여 무언가를 가르치고 선포하신것입니다.

아마도 당시 회중교회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사도들이 더욱 자세히 설교를 했을겁니다. 그러나 성경 저자는 간략하게 이 극적인 사실을 단 2문장으로 적었고 후에 로마 성경 편찬위원들이 상당히 삭제와 더불어 자신들이 이해못하는것을 제하여 버려서 오늘날 중요한 부분이 성경에서 해석이 애매하게 되어 덮어 넘어가버리는 문제가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많은 것을 지금부터 이 구절과 다른 성경 구절을 통해서 이제 유추와 증거로 확실히 밝혀낼수 있습니다.

1. 천국을 가는것은 기독교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2. 예수 믿으면 천국 아니면 지옥이라고 얘기하는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3. 내 가족중에 믿지 않는 자는 지옥을 간다고 말하는것은 매우 악한 교리이며 사랑의 하나님을 잔인한 분으로 매도하는 처사입니다.

4. 지옥에 관한 강한 강조와 강압적인 교리는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세상을 살아오면서 제가 깨달은건 믿을건 가족뿐이 없다라는것이고 그 깊은 사랑의 관계를 대신할것은 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히려 이 관계를 등한시하여 다른 사람이나 목사 혹은 주변 교인들을 더 의지하여 상처받고 사기당하고 혹은 그보다 더 위험한 지경에 이르는 사람들을 너무나 많이 보았습니다.

앞으로 저와같이 살펴보겠지만, 우리는 가족단위로 영광스런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것입니다.

그것이 구원의 기본원리입니다....